본문 바로가기

정보

뇌피셜 뜻 알고 사용하자!

기사 댓글을 보다가 뇌피셜이라는 단어를 발견했는데, 무슨뜻인지 바로 추측이 되지 않더라구요. 뜻을 헤아려보려 고민하다 모르겠어서 찾아보니 뇌피셜이라는 신조어가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었어요. 많이 사용되는 단어인 만큼 국어사전에도 등재되어 있었는데요, 뇌피셜 뜻은 신조어 중 하나로 뇌와 오피셜(공식)의 합성어로, 자기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나 사실이 검증뇐 것 마냥 말하는 행위를 뜻한다고 해요.

 

 

즉, 자신의 뇌세포들만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생각이라고 하는데, 인터넷 상에서 본인의 생각을 공식적인 것 마냥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이런 용어가 사용되는것 같습니다.

 

 

글을 쓰는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현상 중 하나가 뇌피셜이 아닐까 싶어요. 물론 저 역시 이런 뇌피셜적인 글을 썼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본인의 의견을 공식적인 의견인 것처럼 내세우다 보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사실인양 오해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쓸땐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뇌피셜은 어찌 보면 어떤 글이든 공식적인지, 글쓰는 사람의 의견인지를 헤아려보려는 사람들의 입장이 반영된 신조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종종 뇌피셜이라는 단어가 공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공식적인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저 글 뇌피셜아니야? 라고 단정지어 버린다면 그때부터 사람들은 매우 비판적으로 공격을 하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뇌피셜의 유래는  비판적 시각에서 생겨났지만, 잘못 사용하면 무조건 상대방의 글을 깎아내리는 부정적인 효과로 사용될 소지가 있다는 것도 생각해봐야 할 것 입니다.

 

 

오피셜이라는 단어의 반대말처럼 쓰이기도 하겠네요. 오피셜은 말 그대로 official 이라는 단어일텐데요, 공식적이라는 단어겠지요? 뇌와 오피셜을 합쳐 사용하는 뇌피셜 뜻. 굉장히 잘 만들어진 신조어라는 생각이 들면서 저도 뇌피셜을 경계해서 항상 신중하게 글을 써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뇌피셜 뜻 이해 되시나요? 많이 사용되는 단어인 만큼 기억해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뇌피셜이란 단어를 알게된 만큼 부적절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반대로 뇌피셜을 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