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형광등 버리는 법

 

분리수거가 중요한 걸 알지만 가끔씩 어디로 분리수거 해야할지 모를때가 있더라구요. 특히 형광등은 유리로 처분해야 하나 고민하기도 하는데요. 절대 형광등을 깨서 유리로 분리 수거 하시면 안되요. 형광등에는 수은이라는 위험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수은 증기는 공기 보다 무거워서 어른들 보다 아이들에게 더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어떻게 형광등을 분리 수거 하는지 알아볼께요

 

 

 

일반 주택에 사시는 분들은 분리 수거함이 따로 없는 단점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주민 센터에 마련된 수거함을 이용해야 합니다. 좀 귀찮을 수 있겠지만 건강을 위해서 주민 센터까지 걸어가 보기로...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폐형광등 분리수거함이 따로 있더라구요. 형광등에 수은이 빠져 나오지 않게 조심히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회사나 공장의 경우에는 폐형광등을 잘 모아서 한국조명재활용공사에 수거 요청을 해야 합니다. 쓸때는 편한 형광등이 버릴때는 조금 까다롭긴 하네요.

 

 

 

형광등이 혹시나 깨졌다면 수은증기가 발생합니다. 수은증기는 몸에 해롭기 때문에 바로 청소하려고 하지 마시고 15~20분 정도 환기를 먼저 해주시기 바랍니다. 깨진 형광등에서 발생한 증기는 10주간 지속된다고도 하는데요. 깨진 형광등을 버리실때는 밀폐된 용기를 사용해 주시는게 좋아요. 밀폐된 용기가 없을때는 종량제 쓰레기 봉투에 파편만을 따로 모아주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형광등 분리수거 방법이 까다로운데요. 조금이라도 지켜간다면 우리 건강을 지키고 환경을 보호하는 작은 실천일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