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홈마 뜻, 직업 알아봅시다!

홈마 뜻, 직업 알아봅시다!

 

 

홈마 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처음에 이 단어를 듣고 혼마? 인줄 알았습니다. 일본말 같기도 하고 그래서 홈마뜻을 찾아보니 홈페이지마스터 또는 홈마스터의 줄임말이라고 하더군요. 국어사전에 등재된 단어의미로 연예인의 고퀄리티 사진과 동영상을 홈마가 직접 촬영하여 자신의 홈페이지나 SNS에 올리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보통 팬덤문화가 활발한 아이돌 홈마가 대표적이죠.

 

 

 

최근 모모랜드 제인이 인피니트 성규와 엘의 홈마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홈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홈마가 되는 법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질문을 올리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스케줄을 확인하여 따라다니면서 영상과 사진을 찍어올리는 개념은 과거 직찍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조금 더 발전된 형태로 홈마는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촬영한 사진으로 굿즈를 만들어 팔거나, 사진 자체만으로도 포토그래퍼 못지 않은 작품 수준인지라 역으로 소속사에서 구입을 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홈마는 그냥 돈을 벌고싶어서 직업으로 가지기는 어려운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본인이 가수를 좋아해야 즐겁게 할 수 있는 직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현재 홈마를 하고있는 사람들도 대부분이 홈마 자체를 직업으로 하기 보다는 본인의 1차 직업이 있고 취미로 활동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보면 취미에서 이어진 2차 직업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그런데 각 가수들마다 홈마가 있더라도 홈마로서 수익을 벌어들이는 경우가 많지는 않다고 해요. 가수들 스케줄에 맞춰 해외일정, 지방일정 따라다니는 것 역시 금전적인 부분이 들어가고, 사진기 등 장비 구입에 대한 부분도 상당한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죠. 방탄이나 엑소 등 대규모 팬덤문화를 가진 가수들의 홈마들은 수익을 창출한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2차적인 문제로 이들의 경우 수익이 발생하나 세금을 내지 않는 다는 단점도 지적하고 있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의 경우 말이지요)

 

 

홈마도 본인의 취미활동이 아닐까 생각하는 입장으로서, 좋아하는 가수도 보고 잘 알려지지 않은 스케줄 활동을 다른 팬들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가끔 홈마들의 사기행각으로 어린 청소년들이 피해를 보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여 걱정이긴 하지만, 올바른 아이돌 팬 문화가 점차 정착하기 위해 서로가 노력해야 하는 시점이 아닐까 생각해 봤습니다.

 

 

홈마 뜻 간단하면서도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 가수의 홈마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많은 홈마들 덕분에 우리나라 아이돌 문화가 더 발달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홈마 자체가 직업이 되는 건 쉽지 않다고 보면서 홈마가 되고 싶다면 취미로 활동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