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카탈루냐 독립투표 역사적 배경, 독립 가능성은?

스페인의 카탈루냐 지역에서 독립투표를 실시하면서, 유혈사태가 발생하여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카탈루냐 지방이 독립을 원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스페인에서 독립투표를 반대한 근거는 무엇인지 궁금한데요.

카탈루냐와 스페인정부와의 관계를 한번 정리해보고, 이번 독립투표가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카탈루냐 독립은 역사적인 배경을 먼저 확인해보면 좋을것 같은데요,

15세기에 카탈루냐의 뿌리인 아라곤왕국과 카스티야 왕국이 합병되면서 통일국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서로 다른 뿌리를 가진 카탈루냐와 카스티야가 한 나라가 된 셈이죠.

현 스페인 주류가 카스티야이고, 카탈루냐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원하고 있는데요,

2014년에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분리독립을 묻는 비공식투표를 실시하여 81% 찬성을 득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배경으로 이번 카탈루냐 독립투표가 다시 실시되었고, 이 과정에서 스페인정부와 대치가 발생한 겁니다.

 

 

스페인 헌법상 카탈루냐가 독립을 하려면 스페인 전체에서 국민투표를 실시 결과 찬성을 해야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번 독립투표는 카탈루냐 지역에서만 자체적으로 진행한 투표이자,

제대로된 투표시스템 없이 이루어진 투표결과이므로 스페인정부는 인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편, 카탈루냐 분리독립투표 결과는 유권가 90% 이상이 찬성표를 던졌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카탈루냐 독립투표에 대한 진행과정이 계속 SNS를 통해 실시간 전달되면서

국제사회에서 이들을 보는 시선은 다양합니다.

먼저 스페인의 강압적인 진압으로 유혈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스페인 정부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고무총 발사를 하거나, 투표함을 압수하는 등 스페인 정부의 진압이 폭력적이었다는 것에 대한 반발도 굉장히 큽니다.

저 역시 보도되는 내용을 보면서,

평화적으로 투표하는 카탈루냐 사람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스페인 정부의 모습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반면 이번 카탈루냐 독립에 대해서 반대하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카탈루냐가 문화, 역사, 언어 등이 카스티야와 다르기 때문에 

독립을 예전부터 원해왔다는 그들의 주장이 그리 설득력 있지 않다는 목소리인데요,

바르셀로나가 속해있는 카탈루냐 지역은 스페인 자치정부 중 4번째로 소득이 높은 지역으로

그들이 내는 세금에 비해 중앙정부(스페인)으로 부터 받는 교부금이 작아 불만이 많았다고 합니다.

결국은 돈때문인가 라는 생각을 하면 카탈루냐 독립이 조금은 이기적으로 비춰지기도 하지요.

 

 

스페인은 헌법이 있는 나라이고, 그 안에 자치정부는 인정하고는 있습니다만,

자치정부 역시 스페인의 일부입니다.

스페인의 헌법으로만 보았을 때 이번 카탈루냐 독립투표 자체가 불법이고, 독립찬성이 90%가 나왔더라도 불법입니다.

카탈루냐 지방정부는 투표결과 90%가 나왔기 때문에 독립국 지휘를 획득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투표로 인해 카탈루냐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각 나라마다 처해있는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표면적인 부분만 살펴보면 강압적인 스페인의 무자비한 진압에 대한 반감이 크지만,

경제력과 자치권을 기반으로 독립을 하겠다는 카탈루냐의 행보를 이해하기에도 무리는 있어 보입니다.

우선 스페인의 입장과 카탈루냐의 입장이 정반대로 마주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다른 지역들 역시 이번 카탈루냐의 독립으로 분리 추진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스페인 중앙정부와 카탈루냐 지방정부 간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협상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