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밤 보관법 (생밤 오래오래)

베키오 2022. 10. 4. 12:39

밤 보관법

 

 

가을 햇밤을 사다가 잘 보관하면 오랜 시간을 먹을 수 있는데요. 저마다 밤 보관법이 다를 수 있어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밤을 사면 한 번에 먹기 힘들고 비교적 보관이 어렵지 않아서 겨울까지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밤은 벌레가 많아서 전처리를 잘하는게 중요한데요. 그냥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하면 벌레가 쉽게 퍼진다고 해요

 

.

밤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물을 적당히 붓고, 물양에 따라 소금을 풀어서 염도를 조절하고 밤을 부어주세요. 벌레가 먹거나, 썩은 밤이 물 위로 떠 오르는데요. 주의할 점은 30분 정도 담그는게 아닌 10시간 이상을 충분히 담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썩은 밤을 거르고 흐르는 물에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주면 상태 좋은 밤들을 고를 수 있고요.

 

 

다 마른 밤을 층마다 신문지를 깔고 보관하면 오랫동안 싱싱한 밤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뒤에 밤을 먹는게 아니라면 김치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김치냉장고에서 밤을 숙성하면서 단맛이 올라와서, 맛있는 밤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밤은 한 달 이내에 먹어야겠죠.

 

삶은 밤 보관법은 껍질을 벗겨서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동고에 넣어두면 좋은데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넣어두면 해동 후에 껍질을 벗겨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수분이 날아가서 깐 밤보다 상태가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밤 보관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올해 밤농사가 작년보다는 좋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전처리와 숙성 과정을 잘 거치면 맛이 살아날 수 있으니, 몸에 좋은 밤을 오랜 시간 맛있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