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금액)

베키오 2023. 4. 1. 16:06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나이가 들면서 노후 준비에 대한 아쉬움이 늘어가는데요. 국민연금을 받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도 하고, 경제적인 형편에 따라서 다른 방식으로 생활비를 마련한다고 합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는 이름에서 오는 혼동인 것 같아요. 둘 다 정부에서 받는 것 같은데, 몰랐던 다른 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알기 위해서, 정확한 이름을 아는게 좋을 것 같은데요. 기초연금은 기초노령연금으로 시작했고, 현재는 기초연금이라는 이름으로만 불리고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국민연금을 받지 못하는 노인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인데요.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짧아서 수령액이 부족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다고 하네요.

 

 

노령연금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국민연금입니다. 10년 이상 납부하고 일정 연령에 도달했을 때,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서 매달 지급하는 금액을 말하고요. 가입 기간과 가입액에 따라서 사람마다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런 점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말해주는 것 같아요.

 

기초연금 만 65세 이상으로 재산이 낮은 사람에게 지원하는 사회 보장 정책이라고 합니다. 노인 가정 소득이 낮다면, 기초연금과 관계없이 지원받을 수 있고요. 노령연금을 받으면서 기초연금을 동시에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관리 주체, 관련 법, 재원, 대상, 과세 여부 등 많은 점에서 기초연금 노령연금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초연금은 비과세이고, 노령연금은 과세 대상이라고 하고요. 기초연금은 단독가구 최대 30만 원, 부부가구 최대 48만 원을 지급하여서, 소득이 부족한 노인 부부를 돕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비슷한 점도 있지 않을까요?

 

둘 다 평생 수령할 수 있고, 매년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서 수급 금액이 정해지고 있습니다. 앞에서 소득 수준에 따라서 동시에 수령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노령연금을 많이 받아서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어간다면, 기초연금 액수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을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사람이 이름으로 인해서 혼동하는 것 같더라고요. 두 개의 단어를 섞어서 사용하기도 하고, 내가 받을 수 있는게 어떤 항목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고요. 차이점을 이해하고, 최대한 수령할 수 있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