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A

엑셀에서 줄바꾸기 셀에맞춤까지 총정리!

엑셀에서 줄바꾸기 셀에맞춤까지 총정리!

 

 

엑셀로 문서작업을 하다 보면, 글자를 입력할 때 정해져 있는 셀 사이즈를 벗어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경우 엑셀에서 줄바꾸기를 통해 문장을 끊어서 내려주거나, 또는 셀에맞춤을 통해서 어떻게든 셀안에 글씨사이즈를 줄여서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두가지 모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B3셀에 '엑셀 줄바꾸기 이렇게 해보세요' 라고 문장을 넣어봤어요. 보이는것처럼 B열을 넘어서 3열까지 글씨가 넘어간 상태입니다. 이경우 엑셀 줄바꾸기 밑으로 이렇게 해보세요를 한 셀안에 넣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엑셀에서 줄바꾸기를 할 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단축키 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줄바꾸고자 하는 글씨 뒤에 커서를 두고 Alt키, 엔터키를 눌러주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엑셀 줄바꾸기 밑으로 이렇게 해보세요 라고 적용되었는데요. 현재 상황에서 보면 줄바꾸기가 제대로 된 것인지 애매하게 보이네요. 아무래도 B열 자체의 폭이 좁다 보니 유지된 상태에서 엑셀 줄바꾸기 다음칸으로 엔터가 적용되어 이렇게 해보세요가 입력된 것은 확실한것 같습니다만 보기에 예쁘진 않죠.

 

 

그래서 줄간격을 조정해보니 이렇게 단축키 효과가 잘 보이네요.

 

 

이번에는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엑셀 기능으로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홈 메뉴에서 텍스트 줄바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B3셀을 클릭한 상태에서 텍스트 줄바꿈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줄바꿈이 이루어졌습니다. 이경우는 앞서 단축키를 활용한 경우와 달리 줄바꿈이 셀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셀크기를 조정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앞서 줄간격을 조정한 방법을 다시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B열끝에 마우스를 대면 || 이런 모양이 나타나는데요 이 상태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글씨만큼 열의 넓이가 벌어집니다. 그러면 3행의 높이 역시 조정해야 할텐데요, 마찬가지로 3행 아래에 마우스를 대고 더블클릭을 해주면 글씨 크기에 맞추어 셀맞춤이 된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하나 더 팁으로 셀에맞춤 기능도 소개해볼께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B3열에서 오른클릭을 하시고 셀서식을 선택해주세요.

 

 

맞춤 탭에서 셀에 맞춤을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선택해주세요~

 

 

다음과 같이 셀 크기에 맞춰서 글씨크기가 작아지면서 기존에 입력했던 문장이 셀을 벗어나지 않고 입력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엑셀은 셀을 기본으로 하여 작업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한글 입력시 칸을 벗어나는 한글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줄바꾸기를 통해 셀 안에 글씨를 넣어주거나, 셀크기를 조정하여 보기좋게 편집할 수 있겠지요. 또한 셀크기가 유지되어야 한다면 글씨 사이즈를 자동으로 셀에 맞출수 있겠네요! 엑셀에서 줄바꾸기를 잘 하셔서 깔끔한 엑셀문서를 만들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