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차량의 브랜드, 구동방식 등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하이브리드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자동차 장단점에 대해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새롭게 차량을 구매할때 디자인, 성능, 연비 신경 써야 할게 많습니다. 하지만 모두 마음에 들게 선택하면 예산에서 벗어나 버리죠.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이라고 하면 연비가 포함된 유지비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오늘 비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입니다. 어떤 차량과 구동방식을 선택하든지 장점과 단점이 있게 마련입니다. 잘 비교하고 본인의 상황에서 가장 좋은 선택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만약 가격이 차량 선택의 중요한 부분이라면 연말에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저렴하게 나올때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외기관과 축전지를 이용해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가솔린엔진, 전기모터, 수소연료엔진, 연료전기 천연가스 등 2 개의 동력을 함께 사용해서 하이브리드라고 합니다.
가장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솔린엔진과 전기모터의 결합입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또는 디젤 자동차에 비해 90% 이상의 유해가스를 감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중에서 환경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솔린엔진과 전기모터 그리고 배터리 장착으로 시동을 걸고 출발할때는 전기모터만 작동을 합니다. 평지 주행을 할때는 엔진과 전기모터가 교대로 동작을 하고 오르막길에서는 배터리의 전기에너지가 구동을 합니다.
반대로 내리막길에서는 엔진이 정지가 되고 전기모터만 작동해 에너지를 저장하는데요. 배터리가 방전이 되면 휘발유 엔진으로 구동을 하고 배터리는 자동적으로 충전이 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는 일반 차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강력한 전력을 발생하고 충전과 방전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종류에 대해서도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보조금이라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을 말하기 전에 언급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크게 3가지로 구분을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전기모터로만 주행하고 엔진은 발전기와 같은 역할만 수행하고 바퀴에 직접적으로 구동력을 전달하지 못하는 직렬방식 그리고 전기모터와 엔진 모두 구동력을 가지고 있지만 전기 모터가 구동중일때는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은 병렬방식이 있습니다.
두번째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있습니다. 전기 모터로 바퀴를 구동시킬 수 없지만 49v 배터리를 사용해 연비만 놓고 보면 기존 차량 대비 15%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있는데요. 코드에 곱아서 충전한다는 의미로 연비 효율이 좋지만 주행거리가 짧은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중에서 단점을 살펴 보면 비슷한 스펙의 차량과 비교해 가격이 높게 형성이 됩니다. 더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를 차량 뒤쪽에 배치하기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야외 활동이 증가하고 있어서 트렁크 크기의 의미가 중요해 지고 있다는 걸 고려하면 아쉬운 단점이긴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중 또 다른 단점으로는 전기모터와 엔진이 함께 구성되기 때문에 부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편이고 수리하기가 어렵고 복잡합니다.
즉 수리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기존 차량보다 AS기간이 긴편입니다.
그렇다면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중에서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전기모터가 엔진의 출력을 도와주기 때문에 높은 연비를 가지고 있고 소음 또한 적은 편입니다.
고속도로 주행시 나는 시끄러움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정숙한 실내 환경에 만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장단점으로 신차, 중고차 구매시 취등록세, 개별소비세, 교육세 등 관련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할인이 많이 들어가는 시기에 세금 감면까지 받는다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중 차 앞쪽에 엔진, 뒤쪽에 모터와 배터리가 있어서 주행에서 안정감을 높였습니다.
하이브리드 보조금에 대해서는 따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5년 1월 1일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보조금 지급이 시작 되었는데요.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그리고 친환경 자동차 사용촉진을 위해 1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했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금은 50만원으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19년부터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금 혜택이 사실상 중단되고 앞에서 설명한 플러그인 방식의 하이브리드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즉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중에서 가장 큰 의미를 차지했던 부분이 축소 내지는 폐지가 되었기 때문에 구매하려는 분들이 상당히 아쉬워할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