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령연금 금액 부모님은?

노령연금 금액

 

 

국민연금과 노령연금은 다른 개념인데요. 국민연금을 받고 있어도 노령연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고,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모두가 노령연금 금액을 수령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노령연금 금액이 궁금한 분은 기초연금을 검색해도 좋은데요. 비슷한 용어가 함께 쓰이고 있어서 혼동이 있다고 하네요.

 

노령연금과 기초연금

노령연금은 국민연금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된다면 누구나 수령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노령연금 금액은 최초 도입시 10만 원이었는데요. 현재는 소득에 따라서 월 최대 32만 3,180원을 받을 수 있고요. 부부가구는 최대 51만 7,080원을 수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령연금을 추가로 수급하는 가정이라면 노령연금 금액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노령연금 40만원

참고로 노령연금 금액을 검색하다 보면 기초연금 40만 원이라는 소식을 들을 것 같은데요. 현 정부의 공약으로 앞으로 인상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아직 반영 전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65세 이상 부부 합산 월 소득인정액이 323만 2천 원 또는 단독가구 소득인정액이 202만 원 이하여야 하고요.

 

노령연금 수급자격

소득 인정액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등 모든 소득을 평가해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직접 노령연금 금액과 수급자격을 계산하기 어려우므로 우선 신청하고, 정부 기관의 판단을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노령연금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노령연금 신청방법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신분증을 제출하고 신청서를 작성해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노령연금 금액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는 만 65세 이상이어야 하고요. 국민연금을 월 484,770원 이하로 수령해야 하고, 정부에서 다른 지원을 받고 있으면 수령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책 방향

최근 노령연금 기사를 보면 수급대상을 줄인다는 내용들이 있는데요. 연금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대상을 줄이고 노령연금 금액을 확대하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건데요. 현재 노인 소득 하위 70%면 받을 수 있어서 대부분 노인이 대상이 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개혁이 되면 대상자가 줄어들 수 있어서 노령연금 혜택을 받기 위해서 빠르게 신청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노령연금 금액을 알아보았는데요. 최대 금액은 정해져 있는데, 소득에 따라서 금액이 조금씩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