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잼라이브 수익구조 왜 퀴즈풀면 돈주나요?

 

잼라이브 수익구조 왜 퀴즈 풀면 돈주나요?

 

잼라이브(jam live)는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SNOW)에서 만든 게임으로, 게임과 채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게다가 잼아저씨, 잼오빠, 잼언니가 돌아가면서 진행하는데 재미있는 문제 설명으로 문제를 푸는 동안 시간 가는줄 모르고 게임에 집중하게 되더라구요.

 

 

잼라이브 게임방식은 평일에는 점심 12시 30분, 금요일 포함한 주말에는 12시 30분과 저녁 8시에 라이브 퀴즈쇼를 진행하구요. 1회 진행할때마다 12문제가 제시되고, 3지선다 객관식으로 답을 선택하는 방식이에요. 12개 문제를 끝까지 틀리지 않고 남은 이들끼리 상금 100만원을 나눠갖는 구조에요.

 

 

중간에 문제를 틀리면 바로 탈락하는 것은 아니고 하트가 있는 경우 다시 문제를 풀 수 있지만 생각보다 문제가 어렵고 분야가 다양해서 3초안에 3지선다 문제를 푸는게 쉽지 않더라구요. 첫문제는 비교적 쉽게 시작되나 갈수록 어려워지고, 검색을 해서 문제를 풀기에 시간이 상당히 부족하다 보니 정말 실력 또는 운으로 퀴즈를 풀어갑니다.

 

 

그런데 말이죠. 광고가 없고, 매일 100만원~200만원 정도 상금을 걸고 퀴즈쇼를 진행하는데, 어디에서 수익이 창출되는건지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잼라이브 수익구조 과연 무엇일까요?

 

 

현재까지 잼라이브를 통한 수익창출이 있어보이진 않으나, 틀려도 탈락을 면하게 하는 하트 판매를 하거나 또는 광고삽입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지 않을까라는 예측도 있더라구요. 아직 사용자를 늘려가야 해서 네이버 측에서 유료화를 위한 수익모델 도입은 컴토하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 잼라이브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제가 광고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원래 잼라이브는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HQ Trivia라는 퀴즈쇼를 모티브로 만들어졌는데요. 미국에서도 아직도 수익을 창출하지 않고 오로지 투자로 퀴즈쇼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모아가고 있다고 하네요.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잼라이브 외에 유사한 퀴즈쇼로는 더퀴즈라이브, 렛츠퀴즈 등이 경잴을 벌이고 있어요.

 

 

잼라이브 수익구조는 현재 검토한 바는 없지만, 앞으로 수익구조를 창출해 나가지 않겠느냐가 정답이구요. 오늘 제가 잼라이브 참여할때만 해도 동시접속자가 5만 이상은 되었으니 갈수록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인기있는 퀴즈쇼 어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